박진만 감독의 요청과 삼성의 화답…4년 만에 국외 마무리 캠프

뉴스포럼

박진만 감독의 요청과 삼성의 화답…4년 만에 국외 마무리 캠프

메이저 0 485 -0001.11.30 00:00

11월 2일부터 젊은 선수 위주로 일본 오키나와 훈련

취임사 하는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
취임사 하는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

(대구=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이 26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 하고 있다. 2022.10.26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박진만(46) 삼성 라이온즈 감독의 첫 번째 요청인 '국외 마무리 캠프'를 구단이 받아들였다.

정확히는 박진만 감독이 정식 사령탑으로 선임되기 전에 한 요청에 삼성 구단도 동의했다.

박진만 감독은 제16대 삼성 사령탑에 취임한 26일 "감독대행으로 마무리 캠프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구단에 '11월 마무리 캠프는 국외에서 해야 한다. 훈련의 밀도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건의했다"며 "구단에서도 동의했고, 국외 마무리 캠프 일정을 짰다"고 전했다.

박 감독은 유망주를 이끌고 11월 2일부터 25일까지 일본 오키나와현 온나손 아카마 구장에서 훈련한다.

오키나와 온나손 아카마 구장은 삼성이 2005년부터 스프링캠프 또는 마무리 캠프를 치르던 곳이다.

하지만, 2019년 11월에는 구단 사정으로 국내에서 마무리 훈련을 했고 2020년과 2021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경을 건너는 게 거의 불가능해져 국내에서 몸을 풀었다.

국경이 조금씩 열리고, 10월 중순부터 코로나19로 중단했던 한국인의 무비자(사증 면제) 일본 입국이 가능해지면서 삼성은 2018년 11월 이후 4년 만에 오키나와에 마무리 캠프를 차린다.

스프링캠프를 포함해도 2020년 3월 이후 2년 8개월 만에 오키나와를 찾는다.

박진만 감독은 "삼성은 국내 훈련 시설도 잘 갖췄지만, 기온이 점점 낮아지는 이 시기에 밀도 높은 마무리 캠프를 하려면 기온이 더 높은 곳에서, 훈련 대상자들이 모두 모여서 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며 "구단이 국외 마무리 캠프를 준비해줬으니, 우리 선수단은 밀도 있는 훈련으로 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니폼 받는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
유니폼 받는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

(대구=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오른쪽)이 26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원기찬 대표이사로부터 등 번호 70이 박힌 유니폼을 받고 있다. 2022.10.26 [email protected]

박진만 감독은 현역 '국민 유격수'로 불릴 만큼 견고한 수비를 과시했다. 박 감독은 이 비결을 '반복 훈련'으로 꼽았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수비 훈련을 정말 많이 했다. 훈련 때 포구, 송구, 움직임 등을 완전히 익혀야 긴장감 넘치는 실전에서도 실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1996년 현대 유니콘스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한 박진만 감독은 당시 사령탑인 김재박 전 감독의 혹독한 훈련을 견디고, 한국 야구를 대표하는 유격수로 자리매김했다.

프로 감독으로 취임하면서 박진만 감독은 김재박 전 감독이 달았던 '70'을 택했다. '밀도 높은 훈련'을 강조하는 철학도 이어받았다.

대구와 경산에서 훈련 중인 삼성 젊은 선수들은 오키나와로 이동한 뒤 훈련 강도를 높인다.

박 감독은 "오키나와 마무리 캠프는 신예 선수 위주로 치를 계획이다. 베테랑은 비활동 기간(12∼1월)에도 체계적으로 개인 훈련을 할 수 있다. 젊은 선수들은 그런 노하우가 부족하다"며 "11월 오키나와 마무리 캠프에서 젊은 선수들의 기초를 탄탄하게 하면서 비활동 기간에 개인이 어떤 노력을 이어가야 할지 경험 등을 전수할 생각이다. 내년 2월 1일 시작하는 스프링캠프 전까지 모든 선수가 기초를 탄탄하게 쌓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감독은 10월 31일까지 '국내 마무리 훈련'을 지휘하고, 11월 1일 하루 쉰 뒤에 2일 오키나와로 건너가는 숨 쉴 틈 없는 일정을 소화한다.

"감독이 해야 할 일이 정말 많더라"고 웃은 박진만 감독은 "내년 도약을 위해 올해 마무리 캠프는 무척 중요하다. 나부터 부지런히 움직이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Comments

리그별 팀순위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